김정순 동문 발전기금 전달식_2

김정순 동문 발전기금 전달식

2019년 10월 28일(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대회의실에서 김정순 동문(1960, 14회)의 발전기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김정순 동문은 이번에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건립기금으로 1억원을 쾌척했으며  2008년에는 장학금으로 1천만원을 후원해 의과대학 발전기금에 크게 기여했다.

김정순 동문은 1978년 제18대 보건대학원 원장, 1979년 한국역학회를 창립하여 10여 년간 회장직을 역임했고 대한예방의학회, 한국에이즈퇴치연맹 회장으로서 사회봉사를 실현했다. 한국역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역학의 개념 설정과 실제 적용 방법 등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한국 역학의 정립과 전문화에 주력한 한국 의학계를 이끈 여성 의료인이다.

11

신희영 교수 발전기금 전달식

신희영 교수(소아과학교실)의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발전기금 전달식이 2019년 7월 8일(월)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신희영 교수는 이번에 1억 원을 약정했으며 지난 2014년에도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발전기금을 후원했다.

신희영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무부학장, 서울대학교 연구부총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소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서울 프로제트 운영위원장에 재직하고 있다.

신희영 교수는 ” 의과대학 공부를 하는데 있어 도서관은 지식을 쌓는 중요한 장소가 되기를 바라며 학생들의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생기면 좋겠다”라며  “도서관 모금 캠페인이 더 활발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호반건설

호반장학재단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지원 약정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호반장학재단의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을 위한 교육환경개선 사업비 지원 약정 체결식이 2018년 12월 12일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호반건설의 호반장학재단은 서울대학교 의학도서관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총 5억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이날 체결식에는 서울대학교 신찬수 의과대학장, 호반장학재단 김상열 이사장(호반건설 회장) 등 양측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대 신찬수 의과대학장은 “의학도서관 교육환경개선사업을 지원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교수와 학생들의 연구 환경 개선을 통해 세계 속의 의과대학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호반장학재단 김상열 이사장은 “호반장학재단은 장학사업, 학술연구 등을 지원해 왔는데, 의학도서관 교육환경개선 사업이 저희 장학재단이 추구하는 가치와 부합해 지원하게 됐다.”며, “의과대학 교육, 연구환경 개선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약정을 통해 호반장학재단은 2019년까지 총 5억원을 지원하고, 지원금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의학도서관 도서 구입비, 의학도서관 학생 교육시설 개선, 의학도서관 교수 연구시설개선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최경진 동문

최경진 동문 발전기금 전달식

최경진 동문(28회 졸업)의 기금 전달식 및 부조 제막식이 11월 29일(목)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최경진 동문은 의학도서관 건립기금으로 1억원을 기부하였다. 최경진 동문은 1974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비뇨기과 전문의를 취득하였으며, 현재는 대구 신피부과 원장으로 재직중이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자 신혜원 신피부과 원장과 의과대학 신찬수 학장, 김종일 교무부학장, 강현재 기획부학장, 최형진 기획담당 교수가 참석하였다. 많은 분들의 뜻과 정성으로 내년부터 착공 될 새 의학도서관은 최첨단 시설로 건립되어 창의적 글로벌 인재 양성에 이바지 할 것이다.

두산

두산연강재단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지원 약정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두산연강재단의 지원 약정체결식이 2018년 10월 10일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지원금 전액은 의학도서 구입 등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및 연구 환경개선에 사용되며 올해부터 2027년까지 매년 1억원씩 총 10억원이 지원된다.

이날 체결식에 참석한 박용현 두산연강재단 이사장은 “한국의 의학기술이 발전되기 위해서는 미래의 의학도들이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잘 마련돼야 한다”고 지원 목적을 밝혔다.

이환종 교수

이환종 교수 발전기금 전달식 및 부조 제막식

이환종 교수의 발전기금 전달식 및 부조 제막식이 2018년 8월 22일(월)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환종 교수는 대한소아감염학회 회장 및 대한감염학회 회장을 역임하신 우리나라 감염질환의 최고 전문가로 의학도서관 건립 기금 및 소아과학교실 기금으로 각각 5천만원을 기부하셨다. 이날 행사에는 의과대학 학장, 학생부학장, 기획부학장, 발전후원회장, 의학도서관장, 소아과학교실 주임교수 등이 참석하였다.

정명희 명예교수

정명희 명예교수 발전기금 전달식

정명희 명예교수의 발전기금 전달식이 2018년 6월 21일(목)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정명희 명예교수는 서울의대 교무부학장 및 서울대학교 부총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가천대학교 의무부총장으로 재직중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의과대학 신찬수 학장, 강현재 기획부학장, 박종완 약리학교실 주임교수 및 이마리아 발전후원회 담당교수가 참석하였으며, 후학 양성을 위한 발전기금 1억원이 전달되었다.

menu7-2

이태훈 동문 기금 전달 및 부조 제막식

51회 졸업생 이태훈 동문의 기금 전달식 및 부조 제막식이 10월 13일(금)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올 해 이태훈 동문의 갑작스러운 작고 이후, 가족분들이 논의하여 생전 책과 도서관을 좋아하셨던 고인의 뜻을 기리기 위해 의학도서관 건립기금으로 150,000,000원을 기부해 주었다. 이태훈 동문은 의학뿐만 아니라 인문학 책도 많이 보았으며, 학창시절에는 의학도서관과 가까운 성균관대학 도서관에서도 공부를 했었다고 한다. 이 날 행사에는 강대희 학장, 노동영 발전후원회장, 오명돈 의학도서관장, 박관진 기획담당 교수와 이태훈 동문과 이앤박 내과소아청소년과 의원을 운영하였던 배우자 박상현 원장 외 가족분들이 참석하였다. 많은 분들의 뜻과 정성으로 내년부터 착공 될 새 의학도서관은 최첨단 시설로 건립되어 창의적 글로벌 인재 양성에 이바지 할 것이다.

오수익명예교수님 부조제막식1

공과대학 오수익 명예교수 부조제막식

오수익명예교수님 부조제막식2

의과대학 도서관 건립기금으로 1억원을 기부하신, 공과대학 오수익 명예교수님의 부조제막식이 5월 26일 서울의대 대회의실 및 기부자홀에서 있었다.

오수익 명예교수는 1968년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도미하여 바텔(BA-TTELLE)社 등에서 산업체연구원으로 재직한 후, 전문성을 인정받아 교수경력 없이 최초로 서울공대 정교수로 임용된 특별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 소성가공협회 회장을 지낸 바 있으며, 2010년 정년 퇴임하였다.

본 행사에는 의과대학 강대희 학장과 노동영 발전후원회장, 공과대학 주종남 교수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으며, 강대희 학장은 인사말을 통해 귀한 기부금이 헛되지 않도록 선진적인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지원과 대학발전에 매진하겠다고 약속하였다.

71회동기회

서울의대 제71회 동기회 기부금 전달식 및 감사의 날

올 해 학업을 마치고 졸업하는 서울의대 71회 졸업동기회가 신축되는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건립기금’ 300만원을 기부하였다.

기부금 전달식은 2월 20일 융합관 스터디카페에서 진행되었으며, 71회 동기회 30여명과, 강대희 학장 외 의과대학 보직교수들이 참석하였다.

71회 동기회 일동은 십시일반으로 모은 기부금을 전달하는 동시에, 6년 간의 대학생활을 회고하고 그동안 가르침을 주셨던 교수님들에게 감사를 표시하며 사제 간의 끈끈한 정을 나눴다.